담낭결석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및 검사, 치료, 예방

담낭결석의 정의, 원인, 증상, 판단 및 검사, 치료, 예방

저번 글에서는 마취 유형의 정의와 간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수술 종류 중 복강경에 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복강경 수술의 정의, 장단점, 간호, 합병증, 간호 및 관리방법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을 다가오면서 계신 분이나 지인, 그리고 공부가 필요한 신규간호사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복강경이란 뱃속과 그 안의 장기를 검사 및 수술하기 위해 내시경을 통하여 1cm 내외의 작은 구멍을 뚫어서 시행합니다. 배 속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구멍을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넣어서 부풀립니다.

이 복강경을 사용하여 진찰 및 검사,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야 확보뿐만 아니라 카메라나 수술 기구를 넣을 때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쓸개, 충수, 비장, 결장, 위, 콩팥, 간 등 복강 내의 수술이 필요한 모든 장기에 시행되고 있습니다.


합병증
합병증

합병증

합병증 위험은 현재 의학기술과 수술 기구의 발달로 인하여 낮은 편입니다. 그런데 어떤 것이든 합병증 가능성이 아예 없습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낮은 가능성이지만 복강경 수술로 인해 탈장, 장기손상, 장 유착, 장폐색증, 급성 통증, 감염 위험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탈장 종류 중 수술로 인한 탈장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이것은 수술하면서 주입하는 이산화탄소 때문입니다.

시야 확보를 위해 주입한 가스가 복부를 팽창하면서 체내에 흡수되어 어깨 고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결석의 증상
담낭결석의 증상

담낭결석의 증상

담낭결석의 70~80% 정도는 담석이 있어도 독특한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담낭결석 환자 중 대점은 무증상이고, 증상을 경험하는 환자는 10~2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담낭 안에 있던 담석이 움직이거나, 담관에 있던 담석이 담관을 막으면 급성 담낭염, 담관염, 췌장염 등의 염증을 일으켜 다음과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상복부 통증: 담낭 결석이 크기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복부 우측에서 시작되어 같은 것을 거쳐 오른쪽 어깨에 이르는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 소화불량: 식사 후 위부에 불쾌감이나 메스꺼움, 구토,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나며, 식욕이 감소합니다. – 발열: 담도가 막히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암 판단 /검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초음파 검사나 전산화 단층촬영(CT) 같은 것을 통하여 담낭의 혹을 발견하면 담낭암을 의심합니다. 다른 부위에 발생한 암은 조직 검사가 가능한 바로 그 데 비해, 담낭암은 대게 조직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영상의료적 검사에서 담낭암이 의심되면 조직 검사 없이 곧바로 수술과 같은 치료를 시행합니다. 간내 담관이나 총담관의 침범을 알아보기 위해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관 조영술(ERCP)을 실시합니다.

가장 흔히 쓰이것은 종양 표지자는 CA19-9이지만, 췌장암을 포함한 소화기계의 암에서 이 표지가 모두 상승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악성 종양이 없는 담관염과 담도 폐색의 경우에도 상승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술 전후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후 치료 효과를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담낭절제술 과정 후기

복강경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되었고 입원은 3박 4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복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4일 정도는 병원에 있어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것보다. 더 단순하게 입원하는 분들도 있었는데 조금 불편할 수가 있기에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전날부터 금식이 들어가기 때문에 음식물은 아무것도 먹지를 못했습니다. 수술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어차피 입맛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수술을 하기 하루전 입원을 했고 병원에서 잠을 자게 되었고 새벽쯤 간호사 분들이 깨워 여러 가지 혈액 검사를 했습니다.

수술을 하기 전 검사이기 때문에 주삿바늘을 여러 번 꽃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수술실에 들어가 단순하게 정리를 듣고 팔을 움직이지 못하게 살짝 묶었습니다. 마취를 해도 걸어가는 분들이 있기에 하는 거라고 안심을 시켜 주셨습니다.

간호 및 관리방법

합병증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장폐색 및 장 유착의 가능성이 있기에 방지하기 위해 다음날부터 가볍게 걸으면서 운동해야 합니다. 복부 수술 후에는 마취도 했기 때문에 장운동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운동이 필요하고 식이것은 죽부터 시작합니다. 운동을 해주어야 가스도 나오고 장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아프다고 침대에만 누워있지 말고는 진통제를 맞더라도 가볍게 하도록 합니다. 나머지 방법은 전신마취의 간호와 같습니다.

심호흡과 기침을 일관되게 해줍니다. 마취를 하면서 쪼그라든 폐가 다시 팽창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무기폐, 폐렴과 같은 폐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게다가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수술 후 회복을 위해 밸런스 있는 식단과 고섬유질 식단으로 감소된 장운동으로 인한 변비를 예방합니다. 대신 돌연 무리한 과식을 한다거나 식사 후 복부불편감이 있다면 오히려 식사량을 조절해서 드셔야 합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합병증

합병증 위험은 현재 의학기술과 수술 기구의 발달로 인하여 낮은 편입니다.

담낭결석의 증상

담낭결석의 7080% 정도는 담석이 있어도 독특한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담낭암 판단 검사는 어떤 것들이

초음파 검사나 전산화 단층촬영(CT) 같은 것을 통하여 담낭의 혹을 발견하면 담낭암을 의심합니다.

1 thought on “담낭결석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및 검사, 치료, 예방”

Comments are closed.